자장가의 역사는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71

자장가는 사실 노동요였다.

숙면의 중요성은 예나 지금이나 지나치게 강조해도 무리가 없다. 아이들이 어두운 밤을 무서워하고 불안감에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것은 자신이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들은 스스로가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으면 쉽게 잠든다. 이러한 점에서 자장가는 잠들기 전 안정감을 주고 아이를 재우기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엄마와 아이가 공유하는 음악이자 신뢰를 형성하는 음악인 자장가는 사실 엄마들에겐 노동요이기도 했다는 사실을 아는가? 육아는 노동의 일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죽하면 부모가 ‘육아 퇴근’을 부르짖겠는가. 아이가 빨리 잠들어야 이른바 ‘육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장가를 부르기 시작했다는 재미있는 설도 있다. 그래서 그런지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자장가는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잘 자라나길 소망하는 긍정의 노랫말이 많이 보인다.

자장가는 아이만을 위한 음악이 아니다.

자장가는 감상을 위한 노래가 아닌 어린아이를 재우기 위해 부르는 자연태의 음악이다. 선율과 박자 그리고 구조에서 가장 듣기 편한 형태로 되어있어 듣는 사람도 부르는 사람도 모두가 평온해진다. 그렇다면 자장가로써 가장 적합한 음악은 무엇일까? 독일에서는 다른 나라처럼 문자가 없었던 시기부터 자장가가 구전되어 내려왔다. 우리가 흔히 아는 브람스의 자장가, 모차르트의 자장가 그리고 슈베르트의 자장가는 작곡가들이 명확하게 구성한 형식이 있는 자장가이다. 틀이 명확하지 않았던 구전된 자장가와는 엄연히 다르지만 평온함과 아름다움, 아이를 보호하는 안전에 대한 강조 등은 변하지 않았다.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는 자장가는 대체로 낮은 음높이에서 한 옥타브 내외의 좁은 음역을 사용하며 같은 단어나 음의 반복이 계속된다. 생각해 보면 자장가의 가사나 멜로디, 리듬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형태를 보인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음악은 어린아이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1742년 작곡된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으로 자장가가 성인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18세기 초 독일 라이프치히에 머물던 러시아 대사 카이저 링크 백작은 매일 밤 심한 불면증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었다. 여러 방도를 써도 불면증이 나아지지 않자 백작은 평소 잘 알고 지내던 바흐에게 자신을 위해 자장가를 작곡해 달라고 의뢰하게 된다. 그때 완성된 곡이 바로 ‘골드베르크 변주곡’이다. 그 후 카이저 링크 백작은 잠이 오지 않을 때마다 이 곡을 들었다고 전해진다.
이와 같은 클래식 음악의 유래뿐만 아니라 음악과 수면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도 자장가의 효과는 밝혀졌다. 2021년 미국 노인병학회지에 따르면 규칙성이 있는 차분한 음악은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노인의 수면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의 청쿵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 결과에서도 이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수면 장애를 가진 60세 이상 성인 참가자 28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취침 전 30분가량 음악을 들었을 때 수면 장애가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이렇듯 자장가는 나이와 상관없이 우리가 건강하고 행복한 잠에 빠져들 수 있게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자장가를 들을 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약도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듯 자장가도 수면시간 내내 틀어 놓으면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된다. 자장가는 자기 전 30분에서 1시간 정도면 충분하다는 것을 명심하자.

글 한숙현

[참고논문]
이수지. (2014). 지역별 자장가의 음악적 특징 연구 (Doctoral dissertation,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은숙. (2013). 독일 전래 자장가에 대한 이해.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DaF in Korea), 33, 67-86.

[참고기사]
아이를 위해 부르던 자장가, 70대 부모님에게도 효과가 있을까?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599164
최재수 기자의 클래식 산책, <21>백작을 위한 자장가 ‘골드베르크 변주곡’
https://news.imaeil.com/page/view/2021053018551084501
한국문화사, 아이들을 재우는 노래-자장가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km/view.do?levelId=km_034_0040_0010_0010_001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