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실기 콩쿠르는 왜 필요한가?

45

음악실기 콩쿠르는 왜 필요한가?

인류사회는 경쟁이 있을 때 발전

인류역사는 오랜 옛날부터 경쟁시대를 구축해 가면서 다방면에 걸쳐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왔다. 예를 들면 운동시합이나 무술대회는 그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뿌리가 매우 깊다. 문명사회가 발달하고 문화가 근대화하면서 여러 방면에서 국가적 차원의 경쟁은 그 발달을 거듭해왔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역사만 보더라도 이조시대의 경창대회, 대사습놀이 등은 손끝을 만한 음악경연대회라고 말할 수 있다. 사실상 국가 최고의 등용문인 과거시험 문과와 무과로 구분하여 국력을 보강하는데 커다란 주춧돌의 역할을 했다. 중국의 역사나 유럽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그 시대나 규모가 더욱 크고 다양했음은 보여준다.

오늘날 현대에 와서 세계의 역사를 보면 공산주의 체제가 완전히 무너지고 그 완강했던 사회주의 구조가 붕괴됐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무억일까? 그 대답은 간단하다. 즉 경쟁사회의 구축을 등한시하고 사본의 경쟁력과 생산과 품질의 경쟁력, 그리고 노동의 경쟁력을 무시한데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가 있다.

공산주의 체제하에서도 차이코프스키 콩쿠르는 건재

음악도 경쟁이 있어야 한다. 지금의 러시아는 구소련이 붕괴되고 그 막강했던 군사력도, 우주여행의 기초를 선점했던 우주과학도, 다 무너졌지만 유일하게 오늘날까지 독보적으로 구소련의 유산으로 남아있는 것은 차이코프스키 국제콩쿠르이다. 이 콩쿠르야말로 지금까지 남아있는 이우 중의 이유가 바로 세계적인 경쟁력의 집합체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 매년 매월 열리고 있는 각종 음악경연대회만 해도 가히 셀 수 조차도 없을 만큼 그 숫자가 많다. 그럼 왜 이렇게 우리나라에는 음악콩쿠르가 많은가? 그 이유는 콩쿠르가 우리나라 음악시장에서 그 존재가치 측면에서 볼 때, 효과적이라는 뜻이 된다.

현재 어린 자녀들을 교육시키고 있는 우리나라의 학부모들이 볼 때에 콩쿠르가 자녀들의 음악실기교육에 효과가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음악경연대회의 호응도가 높으며 음악경연대회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음악콩쿠르의 단점과 문제점도 없지는 않다. 그렇지만 경연대회가 주는 이점을 우선 몇 가지 나열해보자.

음악콩쿠르가 주는 이점 6가지
첫째, 어린이가 상을 타기 위해서 콩쿠르 준비기간에는 평소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악기 연습에 할애한다.
둘째, 연습이 더 진지해지고 평소보다 더 많은 시간인데도 짜증을 덜 낸다. 당연히 연습이 보다 능률적이다.
셋째, 만족한 상을 탔을 때에는 희망과 자신에 차서 악기에 대한 의식이 바뀐다.
넷째, 만족한 상을 났을 때에 부모나 지도교사의 교육에 아이의 의식이 긍정적으로 바뀐다.
다섯째, 악기 테크닉의 향상으로 예술성의 진보가 이루어진다. (창의력의 향상이 이루어진다)
여섯째, 만족한 상을 탔을 때 아이의 적성과 소질을 검증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많은 장단점들이 있겠지만 여러 해 동안 콩쿠르를 접해 본 결과 음악콩쿠르가 주는 이점은 단점보다 많다고 보는 견해이다.

글 김만원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