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의 원리와 사업 현황, 미래 전망까지! 한국인을 위한 첫 ‘FAST’ 가이드북

77

문화산업과 IT산업을 잇는 효자 플랫폼이 드디어 나왔다. 바로 케이컬쳐 시대의 새로운 시청자 친화 채널인 ‘FAST’ 채널이다. FAST는 ‘Free Ad-supported Streaming TV’의 약어로, 일종의 광고 시청을 대가로 무료 시청 가능한 스트리밍 TV다. 이것은 정기적인 결제를 통해 콘텐츠를 시청하는 OTT 서비스와는 다르다. 요즘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인기인 드라마 정주행, 즉 몰아보기 돌풍 속에서 새로운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FAST는 광고만 보면 원하는 시간대에 수많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무료 서비스다.

FAST의 부상 현상은 왜, 어떻게 발생했고, 향후 어떤 변화를 야기할 것인지, 이용자는 광고 시청만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는데, 채널 운용자, 콘텐츠 공급자, 광고주, 장비 기기 업체 등의 측면에서도 어떤 유용한 기회가 있을지, 또 위기에 처한 경쟁 방송업체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지 입체적으로 대해부한 해설서가 탄생했다. 바로 문화산업 전문가인 성신여대 김정섭 교수가 방송 생태계를 면밀히 분석, 통찰한 해설서로 그에 대한 해답을 이 책에 모두 풀어냈다. 이뿐만 아니라 저자는 FAST의 원리, 사업 현황과 전망, 주요 업체 사업계획, 예상되는 정책과 규제 리스크, 그리고 사업 성공의 과제까지 담아냈다.

저자 김정섭(성신여대 교수)

OTT 채널은 트렌디 플랫폼으로 부상했기에 콘텐츠 구축과 서비스가 안정되어 있다. 다만 다양한 콘텐츠 소비 욕구로 여러 플랫폼을 구독하게 되는데, 이용료가 만만치 않다. OTT의 이러한 단점을 파고든 것이 FAST 채널이다. 한마디로 무료 OTT로 재설정한 것이다. 이용자들의 이러한 필요와 욕구를 정면으로 파고들어 편리성, 유용성, 경제성을 어필하는 절묘한 수익모델을 마련했다. 경제적 가치와 편익을 만들기에 이용자와 콘텐츠 제공 업체, 광고주, 그리고 장비 기기 판매 업체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구조다. 플루토 TV, 삼성 TV 플러스, LG채널, 로쿠채널, 비지오 등 이미 북미와 호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을 강타하는 반면, 국내에선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그런 만큼, 이 책은 독자들에게 ‘빠르고 깊고 유용한 FAST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한편, 이 책의 저자 김정섭 교수는 “글로벌 미디어 시장은 지금 FAST로 떠들썩합니다. 유료방송 약정을 해지하며 새로운 플랫폼으로 갈아타는 ‘코드 커터’가 늘어났고, 그 중심에 FAST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에는 관련 도서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FAST는 낯선 서비스지요. 이 책은 그래서 이용자와 사업자 등에게 FAST가 무엇인지 상세히 안내하며 이해를 넓히도록 집필했습니다. 라며, 특히 새로운 플랫폼 환경의 구축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려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산업 종사자와 연구자에게는 FAST 산업의 오늘과 내일을 입체적으로 내다볼 매개가 되어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밝혔다.

글 이은혜